갑자기 입에서 똥냄새가 느껴질 때! 다들 비슷한 경험이 있지 않으신가요? 양치 시 입안 구석구석을 칫솔로 닦아내어도 미처 닦아내지 못하거나 치아에 달라붙은 음식물 찌꺼기들이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에 남겨져 쌓이면 '편도결석'이 생깁니다. 음식물 찌꺼기기 때문에 썩기 쉽고 편도선은 양치로도 닦아내기 힘들기 때문에 이곳에 음식물과 세균이 부패하면서 똥냄새처럼 지독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

     

    편도결석은 편도가 약하신 분들, 특히 자주 붓거나 축농증이나 비염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요 양치로는 닦아내기 힘들지만 기침이나 가래를 뱉을 경우 깊은 곳에 있던 편도결석이 노란색 결정 상태로 밖으로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편도결석이 한번 생기면 결석으로 넓어진 구멍에 계속해서 음식물이 쌓여 지속적으로 생길 가능성이 높은데요, 편도결석으로 인하여 불편함을 겪는 분들은 편도선을 제거하는 편도절제술을 받는다고 합니다. 다만, 편도선을 제거하는 건 아주 최후의 방법이며 생활 속에서 최대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양치질 꼼꼼하게 하기

    가장 기본적으로 편도결석을 예방하는 방법은 양치질입니다. 음식물로 인하여 결석이 생기기 때문에 양치질을 꼼꼼하게 하여 구강 내 음식물을 완전하게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입냄새와 편도결석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양치는 식후 음식물이 치아에 달라붙기 전 바로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적당한 양의 치약으로 치아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부드럽게 쓸어내리듯이 양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가글 사용하기

    양치를 아무리 꼼꼼하게 진행하여도 편도 내부 깊숙한 곳까지 닦아내는 것이 어려울 수 있는데요, 이를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가글입니다. 살균력이 있는 가글로 고개를 뒤로 젖히고 20~30초 동안 목 안쪽까지 닿도록 헹구어내면 입냄새 제거 효과와 더불어 편도선 내 남아있던 음식물 찌꺼기들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무알콜 가글은 균을 제거하지 못하여 편도결석에는 효과가 없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3. 물 자주 마시기

    물을 많이 마시는 것 또한 편도결석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입 안이 말라있다면 외부에서 들어오는 이물질들을 타액이 막아주지 못하므로 편도에 이물질이 더 끼기 쉬운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그러므로 자주 수분을 섭취하고 편도를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